top of page

[사건사례] 문자 메시지와 이미지 분석으로 마약 딜러 검거



범죄현장 네팔 경찰은 네팔 카트만두에서 해외로 도주 하려한 외국인을 마약 밀매 혐의로 체포했습니다. 경찰은 소지품에서 일명 'ICE' (연기흡입형 필로폰) 약 5kg을 압수하고, 삼성 갤럭시 J2 프로 휴대전화(모델명: SM-J250F)를 압수했습니다.


수사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는 경찰에 협조하지 않았고 자세한 내용을 제공할 의사도 없었습니다. 그의 모바일 장치는 압수되어 분석을 위해 디지털 포렌식 연구소로 보내졌습니다. Cellebrite의 UFED 4PC를 사용하여 디지털 포렌식 조사관은 BootLoader 방식을 사용하여 전체 물리적 추출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들은 UFED Physical Analyzer를 사용하여 삼성 휴대폰에서 추출한 모든 정보를 해독할 수 있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 이력으로 용의자가 스마트폰을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한 장소를 명확하게 식별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네팔 경찰은 BSSID를 사용하여 용의자가 일주일 동안 머물렀던 호텔을 찾았습니다. 연락처 목록, 통화 기록, SMS 및 WhatsApp 채팅 데이터에서 수사관은 용의자와 관련된 현지 마약 딜러를 찾아 식별하고 해외 두 곳의 국제 마약 카르텔과의 연결을 찾았습니다. 복구 된 삭제 이미지에는 용의자들이 한 다양한 호텔 예약 정보, 공범자들의 사진, 마약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디지털 포렌식 팀은 모바일 장치가 18개의 다른 클라우드 데이터 소스와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UFED Cloud Analyzer를 사용하여 조사관은 Google, WhatsApp Backup 등을 포함한 14개 소스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Google 및 Locations에서 사용자 활동을 포함하여 추출된 클라우드 데이터로 인해 네팔에서 3명의 용의자가 추가로 체포되었습니다. 마약상들의 국제적 연계가 확인되자 국제경찰기구에 마약상을 체포해 달라는 공식 요청을 했습니다.


체포

경찰은 용의자를 90일 동안 구금해 수사를 마치고 기소장을 법원에 제출했습니다. 마약 관련 범죄에 대한 최고 형은 20년 이하의 징역입니다.


보다 안전한 세상을 위한 디지털 인텔리전스

디지털 데이터는 모든 종류의 조사 및 운영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 액세스가 가능하고 협업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Cellebrite가 가장 잘하는 일입니다. 디지털 인텔리전스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자 150개국에 60,000개 이상의 라이선스가 배포되어 있는 당사는 법 집행기관, 군대 및 인텔리전스 기업 고객에게 가장 완벽하고 업계에서 입증된 디지털 포렌식 및 디지털 분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현장, 실험실 및 그 사이의 모든 곳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장치, 소셜 미디어, 클라우드, 컴퓨터 및 기타 소스의 디지털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공유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Cellebrite 제품, 솔루션, 서비스 및 교육은 고객이 가장 복잡한 상황에서도 가장 강력한 사례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결과적으로 Cellebrite는 전세계적으로 선호하는 보다 안전한 세상을 매일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인텔리전스 기업입니다.



Cellebrite의 디지털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지금 문의해 주세요.

CellebriteKorea.com

조회수 24회댓글 2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