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건사례] 디지털 인텔리전스, 뭄바이의 미스테리 살인을 해결하다.



자료제공 : 셀레브라이트

번역/편집 : CK Blog


Maharashtra Cyber Unit 디지털 인텔리전스를 사용하여 뭄바이의 미스터리 살인을 해결하다


Maharashtra Cyber Unit의 경찰관은 디지털 인텔리전스 기술을 사용하여 여성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잠금 해제했으며, 이는 남성 살인범을 체포하는 데 필요한 주요 정보와 증거를 제공하여 재판에서 살인 용의자를 유죄 판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사례

여동생이 직장에서 돌아오지 않아 언니는 마하라슈트라 경찰에 여동생이 실종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힌두스탄 타임즈에 따르면 경찰은 파이프 라인 작업자들이 발견한 시신을 수습했습니다. 24세의 그녀는 자살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나무에 매달린 채로 발견되었습니다.


어려움

피해자가 발견될 당시 경찰도 피해자 가족도 누가 살인범인지, 동기가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살인자를 밝힐 수 있는 목격자도 없고 CCTV도 없다는 사실로 인해 사건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그러나 범죄 현장에서 중요한 물리적 증거 중 하나인 피해자의 휴대전화가 발견되었습니다.


해결책

디지털 인텔리전스 전문가 팀인 Maharashtra Cyber Unit은 경찰 국장인 Balsing Rajput 박사의 감시 아래 Cellebrite UFED를 사용하여 피해자의 전화를 잠금 해제했습니다. 일단 전화 내부에서 피해자가 갖고 있던 불륜관계를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었습니다. UFED Cloud를 사용하여 분석관은 다음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유력한 용의자의 신원

• 피해자와 그녀의 남자 애인의 친밀한 사진

• 대화의 통화 기록

• 두 사람이 채팅 플랫폼에서 공유한 채팅.

• 둘이 함께 있었던 공통 장소

• 마지막 장소(살인 현장)를 포함하여 함께 방문한 장소,


GPS 위치 데이터와 그곳에서 찍은 이미지들을 바탕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위 증거들을 토대로, 경찰은 용의자를 체포할 수 있었습니다.


사건 결말

용의자가 구금되어 있고 그의 전화가 증거로 확보된 상태에서 Cyber Unit은 모든 로그 파일, GPS 및 이미지 데이터가 포함된 피해자의 전화에 있는 증거로 모바일 장치의 증거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를 받은 용의자는 살인을 자백했고 사건의 경위가 밝혀졌습니다.

용의자는 여성을 알고 있다며 두 사람이 열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그는 그녀와 결혼하기로 약속했지만 그녀를 사랑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부인했습니다. 피해자는 화가 나서 용의자를 압박해 자신이 그녀를 데려간 이유를 설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상황이 통제 불능 상태로 변하기 시작하면서 용의자는 은밀하게 여성을 외딴 곳으로 데려가 죽이고 사라지게 할 음모를 꾸몄습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전화에서 드러난 증거는 비밀스러운 음모를 무너뜨릴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Rajput 경찰 국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일단 그를 데려와 그의 휴대전화와 휴대전화에 있는 증거(로그 파일, GPS, 이 모든 데이터)를 확인한 다음 추가로 특정할 용의자가 없었습니다. 그의 통화 기록, 이미지, 로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피고인은 그대로 기소되어 7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증거는 Cellebrite 솔루션을 사용하여 모바일 장치에서 추출되었습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도구가 없었다면 피해자의 휴대폰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휴대폰을 법원에 제출할 수밖에 없었지만 법원은 실제로 로그, 이미지 파일, 직렬 IP 데이터 및 실제 GPS 위치 데이터 사이의 점을 찾아 연결하지 못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확증 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주요 내용

장치 보호: 목격자가 없었다면 수사관은 휴대전화 없이 살인범이 누구인지 알 수 없었을 것입니다.


훈련된 조사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Cellebrite 기술을 사용하여 피해자의 전화에서 주요 데이터를 추출하면 주요 용의자를 찾을 수 있지만, 데이터를 법의학적으로 건전한 방식으로 추출/보존을 처리할 훈련된 직원이 없었다면 이 모든 것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여러 데이터 소스 분석: 이미지, 문자 및 채팅 메시지, 최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전화에서 추출한 GPS 위치 데이터는 용의자와 피해자를 밀접한 관계로 연결했습니다.





Cellebrite의 디지털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지금 문의해 주세요.

CellebriteKorea.com

조회수 34회댓글 3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